쫄깃한 과메기 효능과 손질방법, 얌얌
과메기는 포항과 경상지역뿐만 아니라 이제 전국민들이 좋아하는 겨울철 음식이 되었네요. 저도 얼마전 지인께 연락해 한박스 받아다가 주변분들과 잘 나눠 먹었습니다. 과메기는 청어, 꽁치를 말린 것을 말합니다. 해풍에 건조하는 과정에서 수분이 줄어들고 영양분들은 늘어난다고 합니다.
과메기는 꽁지부분을 가위로 살짝 자르고 껍질을 쭈욱 당기면 쉽게 벗겨져요. 벗겨내 과메기를 키친타올로 기름기를 눌러서 닦아주세요. 그러면 드실때 비린내도 안나고 좀 더 담백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과메기 대표적으로 알려진 효능은 혈관건강, 피부노화방지, 체력증진이라고 하는데요. 겨울에 쌈싸먹으면 더 맛있는 과메기 효능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뼈에 좋습니다.
과메기는 칼슘과 비타민D 성분이 풍부하여 뼈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칼슘의 흡수율도 높여줘서 골다공증 예방과 어린이들의 성장 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과메기는 동물성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가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노폐물을 혈관에서 배출해 줍니다. 또한 비타민E가 풍부해 혈관을 보호하고 중성지방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렇게 풍부한 비타민들은 피부에도 좋겠죠.
불면증완화에 좋습니다.
스트레스로 잠못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과메기에는 멜라토닌 호르몬 생성에 필요한 트립토판 물질이 풍부합니다. 트립토판은 불면증 개선을 해주는 약의 성분 중 하나라고해요. 과메기 먹는다고 바로 잠이들고 하진 않겠지만 이런 성분도 있다고 생각하고 드시면 주무실때 마음이 조금 편해지지 않을까요..
눈건강과 빈혈에 좋습니다.
비타민A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눈을 건강하게 지켜주고 시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주며, 과메기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빈혈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과메기 보관법은 대량으로 구매했을때는 냉동실에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밀봉한 후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랩을 3,4번 돌돌 말아서 보관하면 되는데요. 드시기 1시간 전에 꺼내서 해동해서 드시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겨울철 과메기로 맛과 건강을 동시에 챙겨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