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무리하게 빼지마세요.
생선의 장점은 몸에 좋고 맛있다. 단점은 바로 생선 가시입니다. 어렸을때 엄마가 생선 살을 발라서 밥위에 올려 주시면 맛있게 먹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성급하게 집어먹다가 목에 가시가 걸리기도 하구요. 아마 가족들과 즐겁게 식사를 하다가 저처럼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힘들어 했던 기억은 대부분 갖고 있을거 같아요. 조심조심 먹는다고 노력하지만 가끔 목에 걸리죠. 다행히 요즘에는 목에 생선 가시가 걸렸던 적은 없지만요.
생선 가시가 목에 걸리는건 보통은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넘어가지만 크고 목에 크고 딱딱한 가시가 걸렸을때 잘못된 방법으로 제거하다가 보면 목에 상처가 생기거나 염증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대부분 민간요법으로 대처하시지 않나요?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민간요법은 밥을 크게 한 숟가락 떠서 삼키면 끈적한 밥이 생선 가시와 같이 내려가는것과 날계란을 먹는 방법이 있겠죠. 저도 어렸을때 많이 이용했던 방법인데요. 하지만 잘못하면 민간요법이 위험할 수 있다고 하네요. (물론 가시가 빠졌을때 쾌감은...... ) 날계란은 상처난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 더 큰 질환과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밥을 크게 한입 삼키는 것도 가시가 밥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더 깊히 박히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해요. 이렇게 생긴 상처가 자칫 2차 감염으로 이어지면 안되겠죠.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방법은 민간 요법 중에서는 안전하다고 합니다. 대부분 미지근한 물을 계속 마셔서 자연스럽게 목에 있던 생선가시를 제거했다고 합니다. 단 미지근한 물을 마셔도 가시를 제거하지 못했다면 손으로 뺀다거나 하는 것보다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고 가시를 제거하는 방법이 안전할것 같아요.